협회안내

현장평가

코어비즈인증 현장평가 준비안내

현장평가란?

코어비즈 인증 취득 절차 중 가장 중요한 과정으로, 전문가가 기업에 현장방문하여 실사 평가합니다.

현장평가 준비자료

  • 현장평가시 자가진단에 입력한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십시오.
  • 귀사에 해당되는 평가지표를 참고하식 바랍니다. (평가지표는 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 필수항목은 평가전 서류 제출 요청시까지 제출되어야 합니다.
분류 준비서류 필수
기본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법인등본(말소사항 포함, 최근 1개월 내 발급분) 1부
한국신용정보원에서의 발급서류(http://www.kcredit.or.kr > 기업신용정보조회)
최근 3년간 재무제표
산업재해율확인서(http://certi.kosha.or.kr > 확인시발급)
경영관련 경영계획서 (중장기, 월별, 분기별 등)
사내기술 및 생산표준화(QC 보고서, 지침서, 규정, 개발절차도 등) 관련 서류
제조 공정관련 서류 (제조 공정도, 작업표준서, 공정관리 일지, 가동율 분석표 등)
대외 협력관련 자료 (수출, 투자유치, 금융기관 대출, 전략적 제휴 현황, 외부기관의 기업평가 등이 있는 경우 입증할 수 있는 자료)
마케팅 방법, 경쟁사 분석 방법, 시장현황 분석에 관련된 자료
조직관리 기업소개서(간단한 소개문 가능), 기업 조직도, 부서별 업무분장, 인원현황 등
내부직원관리 방법 (건의사항 처리 방법, 복리후생 증진 방법, 임금 결정 방식 등) 관련 서류
고객관리 방법 및 고객 불만 처리안
직원 채용 관련 규정, 방식 및 업무분장표
사내개선 및 제안활동 실적 자료 (근로조건 및 업무성과 측정툴, 포상방법)
기타 각 평가기관이 요청하는 서류

현장평가 심사 방법

평가자는 기업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담당자 (혹은 대표자)와의 질의응답, 자료확인을 통해 심사합니다. 담당자는 귀사 경영의 우수한 점, 귀사에 사정에 맞는 특이사항 등을 심사자에게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질의응답을 잘 준비하시어 현장평가 심사에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현장평가 질문 예시

경영계획서에 관한 질의
Q. 실적 달성시와 실적이 미진했을 시 어떠한 대처를 하고 있습니까?
사업시 의사결정 방법에 대한 질의
Q. 사업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는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관리하고 있습니까?
시장 현황 분석에 대한 질의
Q. 경기의 오르내림과 관련된 대처 방안을 전략적으로 갖고 있습니까?
영업과 관련된 질의
Q. 마케팅 노하우가 있다면 어떤것이 있으며, 어떤 방식의 영업방법을 추구하고 있습니까?
경쟁사와 관련된 질의
Q. 경쟁사에 대한 분석은 어떻게 하고 있으며, 우리 회사가 경쟁사보다 강점은 무엇입니까?
고객관리에 대한 질의
Q. 고객관리의 포인트, 고객등급 관리 등 고객 관리방법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내부직원 관리에 대한 질의
Q. 직원의 건의 사항처리방법, 복리후생 방법, 임금결정방식 등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내부직원 관리에 대한 질의 2
Q. 직원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또한 우수직원에 대한 포상제도가 있습니까?